티스토리 뷰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및 시설의 운영관리, 유지, 보수 및 안전관리를 담당합니다.

또한 공동주택이나 시설 등의 관리소 운영과 직원 관리를 담당하는 일을 합니다.

 

 

주택관리사보

대규모 공동 주택의 각종 시설 및 환경을 유지관리하며, 공동시설의 유지 및 보수와 관련된 각종 회계 업무 즉, 공과금 납부대행, 관리비 징수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공동주택의 공동시설인 노인정, 놀이터, 주차장 등을 관리하고 유지하여 아파트 내 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관리비를 징수하고 공과금 납부를 대행하며, 공동주택의 부가시설인 노인정과 어린이 놀이터 및 복지시설을 관리합니다.

공동주택 주민의 안전관리와 입주, 퇴거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기기술자, 경리, 경비, 청소직원 등의 업무를 지휘감독하고 이들의 노무와 인사를 관리합니다

 

https://naver.me/5hEl2It8

 

65세 노인 정부 지원금 혜택 총 정리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들면서 복지 서비스 또한 확대가 되고 있는데요, 좋은 제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잘 알지 못해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지원

feelza1.com

주택관리사보 시험 구성

 

주택관리사보 시험의 선행이수 조건은 없으며, 시험은 1차와 2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객관식) -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

2차(객관식/주관식) -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선발은 상대평가 성적순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과목이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선발예정인원보다 더 적은 인원이 평균 60점을 넘겼다면 모든 과목이 40점 이상인 수험자들로 대상이 확대됩니다.

 

주택관리사 평균 연봉

주택관리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729만 원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주택관리사 전망

 

공동주택 300가구를 넘어서거나 아니면 승강기가 있는 중앙난방 방식의 150 가구가 넘는 공동주택은 주택관리사를 반드시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적 수요는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주택관리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무 중 하나인 아파트 관리소장이 되는 것은 어려운 편입니다.

그 이유는 아파트라는 큰 단지 안에서 매우 다양한 업무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경력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입 주택관리사가 아파트 관리소장이 되는 것은 어렵고, 우선 다양한 곳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관리사의 경우 정년퇴직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은퇴 이후의 직업으로 고려해 보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평균수명은 증가하지만 일반적인 직장에서의 퇴직은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주택관리사의 인기가 상승하며 시험 경쟁률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보 기출문제 2022년

 

주택관리사보1차20220709(교사용).pdf
0.33MB
주택관리사보2차20220924(교사용).pdf
0.34MB

 

층간소음해결 이렇게 해보세요.

 

층간소음 해결 방안 7가지

우리나라의 65% 이상은 아파트와 같은 다세대 주택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층간소음으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층간소음의 해결방법에 대해 개

feelza1.com

 

 

컴퓨터 기본 자격증 (취업대비)

취업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망막하시죠? 여러가지 준비를 한다고 하지만 자신의 직무와 과연 도움이 될지 의문의 생기실 겁니다. 제가 지금 소개 하려는 컴퓨터 자격증은 문서 작업 등에 꼭

feelza1.com

 

반응형
글 보관함